매일 30분씩 맨몸운동 10개월차 몸변화과정, 맨몸운동루틴

근력운동/맨몸운동기록

매일 30분씩 맨몸운동 10개월차 몸변화과정, 맨몸운동루틴

rider_nam 2022. 3. 20. 02:17
반응형

소보루입니다.

집에서 꾸준히 맨몸운동 시작한지 10개월차.
몸변화과정과 운동루틴, 느낀점 등을 기록중입니다.

운동방식


가슴은 푸시업, 등은 풀업, 하체는 고블릿스쿼트를 메인으로 운동하고 휴식일 없이 하루씩 돌아가면서 합니다.
그리고 준비운동 단계에서 스트레칭하면서 플랭크도 같이 했습니다.

세트수는 가슴은 5세트씩, 등과 하체는 7세트씩 진행.

저번달은 등운동을 인버티드로우를 메인으로 5세트 정도하고 풀업을 2~3세트 했었는데 이번달은 풀업만 진행했습니다.

어깨안정화에 신경쓰면서 하니 어깨통증도 거의 없어지고 등자극을 느낄수 있어서 바꿨습니다.
인버티드로우가 많이 도움이 된거 같네요.

푸시업의 경우 맨바닥에서 하다가 손목통증이 또 생겨서 일주일정도 휴식 후 푸시업바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푸시업바에서 운동할때 가슴보다 어깨에 힘이 더 들어가는 느낌을 받아 고민입니다.

그냥 맨바닥에서 하려니 손목이 아프고 푸시업바에서 하자니 자극이 안 오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하체는 지금까지 문제없이 스플릿스쿼트 동작을 해왔었는데 무릎이 안정되지않고 흔들려서 부상위험이 있기에 스쿼트만 진행했습니다.

이번달부터는 고블릿스쿼트(덤벨을 들고 가슴쪽으로 붙여서 하는 스쿼트)가 상체를 세우는 동작이 쉽다고 하여 진행중인데 확실히 둔근쪽에 힘이 더 들어가서 좋습니다.


느낀점


풀업과 푸시업이 절대 초급자용이 아님을 느끼고 전부 단계가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풀업을 하기위해서 숄더패킹을 통해 어깨안정화를 익히고 등에 힘을 기르기위해 인버티드로우를 했었습니다.
그 동작들을 익히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정자세로 하지 못했을것입니다.

이제야 제대로된 풀업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생각해보면 등에 힘이 없는 상태에서 팔부터 힘이 들어가는 동작을 했고 어깨가 올라가있는 상태에서 하다보니 어깨통증이 풀업할때마다 있을수밖에 없었구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푸시업도 제대로 된 자세를 하기위해서는 코어에 힘을 주고 몸을 일자로 만든 상태에서 팔이 아니라 몸이 위아래로 왔다갔다 해야하는데 허리가 처진상태에서 팔만 굽혔다폈다 동작을 해왔습니다.

코어에 힘을 주고 제대로하면 가슴보다 코어 힘이 먼저 빠져서 푸시업을 몇개 못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요즘 무릎대고 정확한 자세로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다시 뒤로 돌아간거 같아서 기분은 별로지만 다 차근차근 단계가 있다는걸 느낍니다.
운동을 통해 겸손해지네요.


몸변화

(좌)운동 1주차, (우) 운동 10개월차
(좌)운동 1주차, (우) 운동 10개월차
(좌)운동 1주차, (우) 운동 10개월차

몸무게는 운동 시작했을 당시 76kg였고 현재는 81kg입니다.(키는 181cm)

마른체형이라 몸무게 80kg 찍어보는것도 작은 목표 중 하나였는데 어느덧 81kg가 되었습니다.

상하체 전체적으로 두꺼워진거 같네요.

상의는 100입었는데 이제 105가 딱 맞구요.
하의도 32사이즈 입었는데 꽉 껴서 이제 33, 34로 사이즈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운동 10개월차 기록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