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ETF 비교.DRIV ETF vs LIT ETF 둘 중 고민된다면 보세요.

투자/주식투자 정보

전기차ETF 비교.DRIV ETF vs LIT ETF 둘 중 고민된다면 보세요.

rider_nam 2021. 12. 10. 01: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보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전기차 관련된 etf인 DRIV와 LIT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사진출처 unsplash_Michael Marais


향후 기후, 환경문제로 인해 내연기관차들이 점점 사라지고 전기차로 전환될거라는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입니다.

우리나라 도로에도 운전을 하다보면 점점 전기차들이 자주 보이기 시작하고 늘어나는게 느껴집니다.

이 많은 내연기관차들이 전기차로 전환된다고 생각하면 전기차관련 업종에 투자를 꼭 해야겠죠.

전기차분야에서 1등을 차지할 기업을 알면 거기에 투자하면 되겠지만 그것을 알 수 없기에 관련 섹터에 발을 담구고 있자는 전략으로 많은 분들이 etf에 투자를 하실겁니다.

그래서 전기차, 자율주행에 관련된 대표적인 LIT와 DRIV를 비교해보려합니다.

목차
1. 기본정보
2. 운용방식
3. 보유종목 TOP10
4. 수익률
5. 요약

기본정보

사진출처 etf.com

운용사는 둘 다 미래에셋의 미국 자회사인 글로벌X입니다.

연 운용보수는 LIT 0.75%, DRIV 0.68%노 DRIV가 더 저렴하네요.

자산규모는 LIT 57억 7천만달러, DRIV 13억달러로 LIT가 압도적으로 규모가 큽니다.

보유종목수는 LIT는 42개, DRIV는 77개.


운용방식


LIT


리튬배터리 생산에 관련된 40여개의 전세계 기업에 투자하고 시가총액 가중치를 기준으로 비중을 조절합니다.

DRIV


전기자동차, 전기차 구성요소, 자율주행기술 세가지부문 중 하나라도 노출된 기업을 필터링합니다.
그리고 시가총액 기준으로 전기차부문 상위 15개 기업, 전기차 구성요소 부문 상위 30개 기업, 자율주행기술 관련 상위 30개 기업에 투자합니다.
각 부문별 시가총액 하위 20개 기업에게는 비중을 2%로 설정하고 나머지 기업은 3%비중 제한을 둡니다.


보유종목 TOP10

LIT 비중 1위는 리튬생산업체 알버말이네요.
대부분 배터리관련 업체이고 중국주식들이 많이 보입니다.
삼성SDI도 포함되어 있네요.

DRIV에서 비중이 제일 큰 종목은 엔비디아, 그 다음은 테슬라입니다.
DRIV TOP10종목은 익숙한 기업들이 많이 보입니다.
엔비디아, 퀄컴, 인텔 등 반도체 기업도 보이고 포드, 도요타같은 전통 자동차기업도 보이고 마소. 애플, 구글 같은 빅테크기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기차기술이 가장 앞서있다는 테슬라는 LIT 5.69% DRIV는 4.37%로 LIT가 비중이 더 높네요.


수익률

수익률은 DRIV가 2018년에 상장했기때문에 3년치 수익률로 비교해볼께요.

LIT 수익률 - 3년 44.77%, 1년 65.39%
DRIV 수익률 3년 34.83%, 1년 31.58%

LIT가 우세.


요약


연 운용 수수료는 LIT 0.75%, DRIV 0.68%
자산규모는 LIT 57억 7천만달러, DRIV 13억달러
LIT는 리튬배터리 생산기업에 투자.
DRIV는 전기차, 전기차부품, 자율주행기술 서가지 부문에 투자.

LIT는 TOP10 종목에 중국기업들이 많이 있음.
그 중 한국기업인 삼성SDI도 포함됨.
DRIV TOP10 종목에는 구글, 마소, 애플, 엔비디아, 퀄컴, 테슬라 등 익숙한 기업들이 많이 있음.

테슬라 비중은 LIT 5.69% DRIV는 4.37%로 LIT가 조금 더 많음.

수익률은 LIT가 더 좋음.


두 ETF를 비교해보니 LIT와 DRIV는 성격이 다르고 겹치는 기업이 많이 없어서 다르게 봐야될거 같아요.

배터리쪽에 집중하고 싶다면 LIT에 투자하시고, 자율주행쪽에 집중하고 싶다면 DRIV에 투자하시면 되겠네요.


이상입니다.



반응형